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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폼을 활용한 MBTI 테스트 만들기

디지털노마드방랑객 2025. 1. 24. 19:54

온라인 FORM 서비스는 설문조사 도구를 넘어서 다방면으로 쓰일 수 있는 '온라인 양식 제작 도구'로 진화하는 중인데요.
 
왈라는 이러한 온라인 양식 '제작' 도구에 데이터 분석과 보상 기능 등 다양한 기능을 더해서 무료, 유료 서비스를 동시에 운영 중에 있습니다. 파편화되어 있는 기능들을 통합해서 구글 폼 등 무료 도구의 업그레이드 버전으로서, 폼 빌더 시장을 개척하고 고객 편의성을 높이는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단순 설문조사 문항 제작의 측면에서만큼은 거대 기업인 구글 폼의 브랜드 인지도를 따라가기는 어려운 것이 사실이고, 저희는 그것을 인정하고 받아들이기로 했죠.

* 이런 이유로, 왈라는 구글 폼의 데이터를 그대로 왈라에 옮겨올 수 있는 연동 기능도 갖추고 있습니다.

 
오늘은 구글 폼을 이용한 MBTI 테스트 만들기라는 주제로, 특히 근래 연구, 심리, 교육 분야 등에서 주목받고 있는 온라인 양식 제작 도구를 활용한 사례에 대하여 다뤄볼까 하는데요.
 


 
그전에 먼저, 왈라 폼이 아니라요?
 
왈라팀에서 티스토리 채널을 운영하면서 가졌던 가장 큰 고민은 채널의 대중화입니다. 작성을 하다 보니 기업 블로그라는 태생과 키워드 고갈이라는 난제에 부딪히게 되었고,
 
"누가 왈라 폼을 알까?"
 
이 같은 고민과 함께 에디터 또한 마케팅을 담당하고 있는 사람으로서 객관화가 필요했습니다.

1. 이 티스토리 블로그는 '신규 채널'이다.
2. 목표 타깃층의 모수 자체가 너무 작다.
3. 상대적으로 쉽다지만, 일반인들 입장에서 공부가 필요한 분야다.

 
이렇기 때문에 마케팅, HR 기업 담당자들이 관심을 가질만한 전문 분야에 대하여 니즈를 정확히 관통하는 글을 반복해서 쓴다고 해도, 신규 채널일수록 채널이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의 깊이와 넓이 측면에서 레벨 조절이 반드시 필요하는 점에서 '잠재고객 접근성'을 높이는 주제와 키워드의 확장이 필요했습니다.
 
오늘의 목적은 구글 폼이라는 키워드를 잡아서 이 포스팅 글에 찾아주신 분들께 "왈라라는 기업도 있다. 더 나은 서비스라고 자신한다."라고 말하기 위함도 있지만,
 
더 중요한 키워드는 'MBTI 테스트 만들기'로, 좀 더 많은 대중들에게 '설문조사 폼 제작 시장'을 인식되게 해서 전체 흐름의 강약 조절을 하면서 자연스럽게 우리를 알리고자 함에 있습니다.


구글 폼 활용 MBTI 테스트 제작 방법

구글 폼에 로그인해서 들어가는 방법에 대해서는 그동안 여러 번 말씀드렸기 때문에 이번에는 생략하고, 먼저 MBTI 테스트 문항을 하나만 간단히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보통은 객관식 유형의 질문이 많죠.

 
 
질문과 답변은 왈라팀에서 점심시간 전에 떠오른 아이디어로 만들어 봤습니다. :) 성격에 따라 여러 유형의 답변을 하더라고요. MBTI와 관련이 있지 않을까 해서 의식의 흐름대로 한번 예제를 작성해 봤습니다.
 
MBTI 테스트는 보통 가장 간단한 객관식 설문으로 구성되죠. 구글 설문지 자체가 기본 세팅이 객관식 질문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제목과 질문, 답변 문항을 작성하기만 하면 끝!

 
답변의 문항 수를 늘리고 싶다면 '옵션 추가'를 선택해서 늘려보시고,
질문을 추가하고 싶다면 우측 바의 질문 추가를 눌러 질문을 추가해 보세요.
 

 
드롭다운을 체크하면 번호로 답변이 구분되죠.
 
선형배율, 주관식, 그리드(격자) 형태 등 다양한 유형의 질문을 구성할 수 있고, 이미지나 동영상을 삽입해서 디자인을 업그레이드할 수도 있습니다.


MBTI 테스트의 장점과 단점

 

 
 
MBTI를 활용해 사람을 이해하는 것은 기업의 입장에서 여러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직원들이 자신의 성격 유형과 강점을 파악하게 되면서 자기 이해와 성장의 기회를 얻고, 이를 통해 개인의 업무 효율성이 향상됩니다. 또한 팀 구성 시 서로의 성격 유형을 고려하면 서로의 장점을 보완하며 더 효과적으로 협업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직원 간 의사소통 방식을 이해하고 조율하는 데도 유용하며, 이를 통해 오해를 줄이고 긍정적인 소통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갈등 상황에서는 각 유형이 보이는 반응을 예측하고 이를 기반으로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조직 내 갈등을 최소화하고 협력 문화를 촉진시키기도 하는데요.
 
다만, MBTI는 성격을 이해하는 하나의 도구일 뿐 지나치게 규정적으로 사용하거나 고정된 틀로 사람을 판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결과를 환경적 요인이나 심리적 맥락과 함께 종합적으로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지금까지 구글 폼으로 MBTI 질문 문항을 예시로 하나 만들어보았는데요. MBTI 조사를 수행하거나 관련 연구를 할 수 있는 연구기관들은 일반적으로 심리학, 조직 행동, 인재 관리, 또는 인적 자원 개발 분야와 관련된 기관들입니다. 기업들은 심리 연구소의 설문 데이터를 활용하여 인재 채용 등에 활용하기도 하죠.
 
구글 폼은 설문지 제작 측면에서 잘 알려져 있을지 모르나, 데이터 분석, 보상을 한 번에 수행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왈라 폼이 더 발전된 형태의 온라인 양식 제작 도구라고 자신합니다. 구글 폼에서 설문을 작성하셔도 좋지만, 데이터를 이전하여 왈라폼에서 특별한 기능들을 누려보셨으면 하는 작은 바람을 가져보며, 이번 포스팅을 마무리하겠습니다. 왈라팀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