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의 소중한 피드백을 얻기 위한 설문조사를 진행하는 것은 마케팅 전략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그러나 기대만큼 높은 응답률을 얻지 못할 때가 많죠. 설문조사에 참여해주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경품도 준비하고, 여러 가지 리서치를 진행했지만, 예상보다 낮은 응답률에 당황했던 경험, 모두 한 번쯤은 겪어보았을 겁니다.
오늘은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함께 알아보려고 합니다. 특히 설문조사 플랫폼 중 '왈라폼'을 이용하여 설문 이탈률을 낮추는 방법에 대해 소개드릴게요.
설문조사의 주요 원인과 해결 방법
설문조사를 기획하고 작성할 때, 이탈률을 줄이기 위해서 브랜드 fit에 맞는 설문조사로 문항을 구성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어떤 부분들을 고려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하단에서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설문조사 시간과 분량
설문에 참여하려는 고객들이 가장 우려하는 점 중 하나는 바로 설문 소요 시간입니다. 설문조사의 길이가 지나치게 길다면 고객들은 시작하기도 전에 참여를 망설이거나, 도중에 포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설문이 길어질수록 이탈률도 상승하게 되죠.
✔ 해결 방법
왈라폼에서는 설문조사를 제작 시 고객이 부담을 느끼지 않도록 설문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왈라폼에서는 설문조사를 만들 때, 진행 상황을 표시할 수 있어 설문에 참여하는 이들이 어느 정도 진행했는지 알 수 있도록 해줍니다. 이를 통해 설문 종료까지 이어질 확률이 높아집니다.
2. 주관식 문항의 과다 사용
주관식 문항은 중요한 고객의 생각을 들을 수 있는 기회지만, 너무 많거나 너무 앞에 배치되면 응답자들이 부담을 느껴 이탈할 수 있습니다.
✔ 해결 방법
왈라폼은 주관식 문항의 개수를 최소화하고, 위치를 전략적으로 배치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설문 후반부에 주관식 문항을 배치해 응답자들이 더 부담 없이 생각을 자유롭게 작성할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보통 설문 전체에서 주관식 문항은 2개 이내로 구성하는 것이 가장 적절합니다.
3. 질문의 모호함
질문이 명확하지 않으면 응답자가 무엇을 답변해야 할지 몰라서 설문을 중단할 확률이 커집니다. 예를 들어, "얼마나 자주 이 브랜드를 이용하나요?"라는 질문은 '자주'가 어떤 기준을 의미하는지 명확하지 않다면 응답자가 혼란스러울 수 있습니다.
✔ 해결 방법
왈라폼에서는 질문을 보다 직관적이고 명확하게 설계할 수 있는 다양한 옵션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응답자가 빈도를 명확하게 인지할 수 있도록 기준을 설정할 수 있으며, 추가적인 설명을 괄호 안에 넣을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세밀한 질문 설정을 통해 고객의 혼란을 줄이고 응답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4. 브랜드 정체성 반영
브랜드의 개성이 전혀 느껴지지 않는 설문은 응답자에게 신뢰감을 주지 못합니다. 단조로운 디자인의 설문은 응답자가 피로감을 느끼게 할 수 있죠. 설문조사가 회사의 정체성을 잘 반영한다면, 참여자들이 더 몰입하고 응답을 끝까지 완수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 해결 방법
왈라폼의 강력한 커스터마이징 기능을 활용해 설문조사의 디자인을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 색상, 로고, 글꼴 등을 설정하여 설문조사의 첫인상부터 응답자를 끌어들일 수 있습니다. 더불어 설문 진행 중에도 브랜드 이미지를 자연스럽게 노출시킬 수 있어 응답자가 설문을 끝까지 진행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5. 개인정보 제공의 신뢰성
설문에서 개인정보를 요청하는 경우, 많은 사람들이 개인정보 제공에 대해 신중하게 생각합니다. 설문이 신뢰를 주지 않으면 응답률이 낮아질 수밖에 없죠.
✔ 해결 방법
왈라폼은 개인정보 수집 및 활용에 대한 안내를 명확하게 표시할 수 있어, 응답자가 신뢰하고 개인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설문 초반에 개인정보 활용 목적을 명확히 안내하고, 안전한 설문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참여자의 신뢰를 얻을 수 있습니다.
6. 적절한 보상
설문에 대한 보상이 충분히 매력적이지 않다면, 참여율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보상이 설문과 관계없거나 너무 과하면 '체리피커'들이 참여하게 되고, 설문 응답의 질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 해결 방법
왈라폼에서는 설문에 참여한 고객에게 적절한 보상을 제공하는 옵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고객 맞춤형 보상, 할인 쿠폰, 디지털 기프트카드 등을 제공하면 고객이 설문에 참여할 유인을 높일 수 있습니다. 특히 타겟 고객이 선호할 수 있는 경품을 선택하면 응답률을 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
7. 설문 배포 채널 최적화
설문이 노출되는 채널에 따라 참여율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잘못된 채널로 설문을 배포하면 응답률이 낮을 수밖에 없습니다.
✔ 해결 방법
왈라폼은 설문 링크를 생성하여 웹사이트, SNS, 이메일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손쉽게 배포할 수 있습니다. 또한, QR코드나 임베드 기능을 활용해 설문을 더 넓은 채널로 노출시키고, 사용자에게 더 편리한 참여 경로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탈률 낮은 설문조사는 왈라폼으로!
설문조사의 이탈률을 낮추고 높은 응답률을 얻기 위해서는 고객의 경험을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왈라폼은 다양한 기능을 통해 설문을 최적화하고, 브랜드 정체성을 반영한 설문을 만들어 응답자의 몰입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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