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왈라팀입니다.
일전에 메인 블로그에서 '왈라의 이름은 왜 왈라가 되었나?' 라는 주제로 기고를 한 적이 있는데요.
같은 주제이기는 하지만 티스토리 독자 분들께는 새로운 정보가 될 수도 있기 때문에,
그리고 당시에는 출시 전이었던 Wall(et)+(Dat)a 기능을 구현해낸 지금에 있어서
수많은 경쟁 폼이 있는데 왈라는 왜 필요한가? 즉 왈라 설문조사 폼 빌더는 왜 필요할까? 를 다시 한번 상기해보는 차원에서
"왈라는 왜 왈라인가?"
라는 주제로 다시 한번 작성해 보기로 했습니다.
1. 왈라의 의미
"짜잔! 내가 등장했어!"
외국 영화나 드라마에 보면 가끔 등장하는 말이
"Voila!" 라는 표현인데요.
이 단어는 영어에서 프랑스어를 차용해 사용하는 표현으로, 무언가를 소개하거나 주목받고자 할 때 자주 쓰입니다.
한국어로 치면 '짜잔!' 정도의 느낌이라고 할 수 있죠.
이러한 표현의 매력에 영감을 받아서, 저희는 'Voila'의 발음을 따라 'Walla'라는 이름을 서비스 명으로 선택하게 되었어요.
현재 세상에는 정말 다양한 폼빌더 서비스가 존재하는데, 왜 또 다른 폼빌더 서비스를 만들었을까요? 그 이유는 단순히 '폼을 만드는 도구'에 머물지 않고, 폼이라는 형식을 기반으로 새로운 가능성을 탐구하는 서비스를 만들고자 했기 때문입니다.
거기에 더해 왈라가 지향하고자 했던 서비스인 Wallet + Data 라는 뜻을 함께 담아냈고요. 중의적인 표현으로 적합했죠. 핵심 기능 '월렛(Wallet)'을 반영해서 '설문'과 '보상'을 함께 제공하는 서비스를 꿈꾸었고, 이를 구현하는데 성공했습니다.
2. 왈라 폼 빌더, 왜 필요할까요?
기업들은 고객 경험(CX) 데이터를 중요하게 여기며, 이를 수집하고 분석하기 위해 자체 리서치팀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리서치팀은 유저와 개발자를 연결하는 역할을 하며, 기업 규모가 100명 이상일 경우 평균적으로 3명 이상이 팀에 속해 있는데요. 일부 기업에 따라서는 10명 이상을 리서치팀에 배치하죠.
이처럼 이들은 하루 평균 5시간 이상을 데이터 분석에 쏟고, 매달 최소 1만 개 이상의 데이터를 다루며, 주로 구글폼 같은 도구를 활용해왔습니다.
하지만 구글폼의 제한적인 기능 때문에 여러 도구를 병행해서 작업해야 하고 특히 응답자 탐색과 인터뷰, 주관식 응답 분석에서 큰 어려움을 겪어 왔는데요. 특히 주관식 데이터는 매달 10만 개 이상 분석이 필요하지만, 물리적·시간적 한계로 인해 모든 데이터를 처리하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왈라는 클러스터링 및 분류 자동화 기능을 제공합니다. 주관식 데이터를 카테고리로 나누거나 감정을 분석해 긍정·부정·중립으로 분류하는 등의 작업을 자동화하며, 데이터를 한 문장으로 요약해 보여줄 수도 있고요.
이를 통해서 기업들은 대량의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처리하고, 캠페인별로 고객 반응을 손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을 통해서 왈라는 기존 도구로는 처리하기 어려운 '무거운' 데이터를 다루며, 고객 데이터 분석 시장에서 차별화된 위치를 지향하고 있답니다.
이처럼 '설문'과 '월렛'의 결합이 낯설게 느껴질 수 있지만, 저희는 이 기능이 폼빌더 시장을 새롭게 확장해 나가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믿었습니다. 설문조사와 보상 시스템이 따로 따로 이루어질 것이 아니라 같은 툴 안에서 한번에 처리를 할 수 있다면 기업에서 고객 경험을 관리하는데 매우 편리해질 것으로 생각했습니다.
예를 들어, 스타벅스 기프티콘과 같은 보상을 설정된 값에 의해 더 편리하게 자동으로 제공하고, 나아가 월렛을 통해 설문 데이터와 보상을 연결하는 새로운 시장을 만들고자 했고 이를 실현했습니다.
또한 GPT를 폼에 접목하고, 국내 최초로 Zapier와의 연동을 도입하는 등, 설문 폼 시장에 혁신적인 변화를 이끌어냈다고 자부합니다.
실용적이고, 효율적이며, 동시에 혁신적인 서비스를 지향하는 왈라 폼 빌더.
단순히 경쟁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폼을 활용한 새로운 경험과 가치를 기업 담당자 분들에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꾸준히 노력하겠습니다.
일상 업무를 하다 보면 "이 서비스, 이런 기능도 되려나?" 하는 생각이 들 때가 있죠. 그런 순간에 저희 서비스가 "이게 되네!"라고 놀라움을 주길 바랍니다.
이름처럼 “짜잔!” 하고, 다양한 기능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앞으로도 "짜잔!" 하는 순간들을 기대해 주세요! 지금까지 왈라팀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