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2 8

온보딩 뜻과, 데이터 분석을 통해 사용자 온보딩을 개선하는 노하우

안녕하세요. 왈라 팀입니다. 오늘은 고객 온보딩의 의미와 구축 방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려 합니다. 온보딩의 뜻 온보딩(Onboarding)은 본래 신입 사원이 새로운 직장에 적응하는 것을 돕다는 의미의 HR 용어로부터 시작되었는데요. 현재에 이르러 이 용어는 사용자, 고객 온보딩 등 좀 더 광역 범위에서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저희 왈라에서도 왈라 독스(Walla docs)를 만들어 고객 사용 설명서를 제작하고 있고, 페이지 이탈율을 확인하고 개선하며 고객 질의에 응답하는 등의 활동을 하고 있는데, 이 모든 활동이 사용자 온보딩 개선을 위한 프로세스라 할 수 있겠습니다. 즉, 고객이 왈라에 적응하도록 도와주고, 환경을 개선하는 모든 행위가 되겠네요.  사용자 온보딩을 효과적으로 개선..

카테고리 없음 2024.12.27

B2B 마케팅 필수템! 왈라를 활용한 트렌디한 뉴스레터 구독 신청 양식 만들기

안녕하세요. 왈라팀입니다.많은 기업이 가공 데이터를 바탕으로 Report를 발행합니다. PDF나 e-북 형태로 홈페이지에 업로드하기도 하지만, 특히 메일 뉴스레터 형식으로 구독자들이 보기 쉽게 배포하기도 합니다.왈라와 같은 리서치 폼을 활용하여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그래프, 표로 디자인하여 부연설명과 함께 제공하는 뉴스레터는 단순한 콘텐츠 이상의 가치를 가지고, 특히 관련 업계 기업 담당자를 대상으로 한 마케팅 측면에서 큰 효과를 발휘하죠.그 이유는, 잠재고객의 입장에서 체계화된 데이터와 관심 분야의 지식을 흥미로운 콘텐츠를 통해 정기적으로 제공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B2B 마케팅에서 빼놓을 수 없는 개념 중 하나가 바로 ‘리드(Lead)’인데요. 리드는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관심을 가진 잠재..

카테고리 없음 2024.12.25

성공적 고객경험관리 데이터 수집 분석 방법 인사이트

고객 경험 관리의 필요성은 이제 누구도 부정하지 못하는 사실입니다. 긍정적인 경험을 한 고객은 더 많은 구매를 하고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가 높아지며, 주변에도 좋은 인상을 전파합니다. 삼성이나 LG 같은 선도 기업들이 CX(Customer Experience) 업무를 핵심 전략으로 삼는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문제는 이제 "어떻게 고객 경험을 효과적으로 파악할 것인가?"에 있습니다. 이를 위해 고객 경험을 개선하고자 하는 기업들에게 영감을 줄 성공 사례와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인사이트를 이번 글에서 소개합니다. 고객 경험관리는 이제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기 때문입니다.  기업 형태별 고객 경험 데이터 분석 현황 기업들이 고객 경험관리를 위해 데이터를 얼마나 적극적으로 수집하고 있을까요? IT ..

카테고리 없음 2024.12.20

국내 최초 Zapier 연동 고객 리서치 All-In-One 폼 왈라!

안녕하세요. 왈라팀입니다.해외에서는 현업 마케터가 활용하기에 좋은 노코드 툴과의 연계가 잘된 Typeform, Tally 등이 있는데, 국내 토종 폼은 왜 그런 서비스를 못 만들어낼까?라는 니즈에서부터 저희 왈라 폼은 고객 리서치 '올인원' 폼을 만들기 시작했습니다.beta 서비스 기간 동안 소중한 수천 분의 사용자 분들의 목소리를 듣고, 불철주야 고객 데이터의 수집과 분석을 위한 툴을 만들고 업데이트했죠.그리고 국산 폼인만큼 2024년 초부터는 국내 유저들의 니즈에 가장 잘 맞게, 마케터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업무 자동화 툴 중 하나인 Zapier를 연동하기 시작했는데요. 이제 왈라는 대한민국 최초로 Zapier 통합 기능을 제공하는 폼 빌더 서비스가 되었습니다. 그런데, Zapier가 뭔가요? 재피..

카테고리 없음 2024.12.18

설문 폼도 유입 경로 분석이 가능! 왈라 hidden field 기능 소개

'히든필드'는 설문 응답이 어떤 링크를 통해 들어왔는지, 어느 페이지에서 이탈했는지 등을 알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말하자면 컴퓨터 고유의 쿠키 값을 읽고 분석해 주는 애널리틱스 analytics의 역할을 설문 폼 내에서 하는 것이죠. 이 숨겨진 값을 보면서 관리자는 데이터를 다면적으로 분석할 수 있습니다. 설문 자체의 응답 데이터 외에도 유입 경로, 매체의 종류, 이탈 경로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유튜브로 들어온 응답자와 페이스북으로 들어온 응답자 간의 답변 차이를 볼 수도 있고, 인스타그램을 이용할 때 비디오 광고와 이미지 광고 중 무엇이 더 효과적인지를 비교해 볼 수도 있습니다. 히든필드 영역을 추가하면 설문 결과를 통해 얻을 수 있는 분석의 폭을 넓힐 수 있습니다.  왈라에서는 모든..

카테고리 없음 2024.12.13

네이버폼, 구글폼, 왈라폼의 주요 특징과 장단점 (설문조사 툴 비교)

효율적이고 직관적인 설문조사를 위해 어떤 플랫폼을 선택해야 할까요? 오늘은 대표적인 설문조사 툴인 구글폼, 2023년 서비스 종료되었다가 다시 부활한 네이버폼, 그리고 저희 왈라 폼의 주요 특징과 장단점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왈라 팀에서 운영하는 왈라 폼이라고 해서, 무조건적으로 저희 폼이 좋다는 식으로 말씀드리는 것이 아니에요. 설문조사의 목적과 사용 환경에 따라 적합한 플랫폼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말씀을 드리기 위해 유저 입장에서 객관적으로 설명드려 보겠습니다. :)   1. 구글폼(Google Forms) 구글폼은 전 세계적으로 널리 사용되는 설문조사 툴인데요.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직관적인 인터페이스와 구글 시트와의 실시간 연동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응답자의 선택에 따라 문항을 다르..

카테고리 없음 2024.12.12

왈라 설문 만드는 3가지 방법! 새 작성, 구글 폼 연동, 템플릿 활용하기

안녕하세요. 왈라팀 또 한 번 인사드립니다.지난 시간에는 왈라 설문조사 폼의 소개와 장점을 설명드렸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왈라가 얼마나 편리하고, 다양한 기능들을 갖추고 있는지를 보여드리기 위해 '사용 설명 안내'를 짧게 정리해서 드려볼까 합니다.   설문조사 양식을 만드는 방법은 크게 3가지가 있는데요. *새 프로젝트 만들기*구글 폼 연동하기*왈라에서 제공하는 템플릿 활용하기 직관적인 UI를 이용해서 처음 사용하시는 사용자도 쉽게 온라인 설문을 만들고 진행할 수 있으니 따라 해 보시면 어떨까요? 1. 처음으로 새 설문 만들기  만약 새로운 설문지를 완전히 새로 작성하고 싶으시다면? '처음으로 새로 만들기' 버튼을 클릭하세요. 이 옵션을 선택하면 기존의 구글 폼 데이터를 불러오지 않고, 설문지 제작을 시..

카테고리 없음 2024.12.06

왈라 설문 폼, 왜 왈라라는 이름을 지었나요?

안녕하세요? 왈라팀입니다. 일전에 메인 블로그에서 '왈라의 이름은 왜 왈라가 되었나?' 라는 주제로 기고를 한 적이 있는데요. 같은 주제이기는 하지만 티스토리 독자 분들께는 새로운 정보가 될 수도 있기 때문에,그리고 당시에는 출시 전이었던 Wall(et)+(Dat)a 기능을 구현해낸 지금에 있어서 수많은 경쟁 폼이 있는데 왈라는 왜 필요한가? 즉 왈라 설문조사 폼 빌더는 왜 필요할까? 를 다시 한번 상기해보는 차원에서 "왈라는 왜 왈라인가?" 라는 주제로 다시 한번 작성해 보기로 했습니다. 1. 왈라의 의미 "짜잔! 내가 등장했어!" 외국 영화나 드라마에 보면 가끔 등장하는 말이"Voila!" 라는 표현인데요. 이 단어는 영어에서 프랑스어를 차용해 사용하는 표현으로, 무언가를 소개하거나 주목받고자 할 때..

카테고리 없음 2024.12.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