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든필드'는 설문 응답이 어떤 링크를 통해 들어왔는지, 어느 페이지에서 이탈했는지 등을 알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말하자면 컴퓨터 고유의 쿠키 값을 읽고 분석해 주는 애널리틱스 analytics의 역할을 설문 폼 내에서 하는 것이죠.
이 숨겨진 값을 보면서 관리자는 데이터를 다면적으로 분석할 수 있습니다. 설문 자체의 응답 데이터 외에도 유입 경로, 매체의 종류, 이탈 경로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유튜브로 들어온 응답자와 페이스북으로 들어온 응답자 간의 답변 차이를 볼 수도 있고, 인스타그램을 이용할 때 비디오 광고와 이미지 광고 중 무엇이 더 효과적인지를 비교해 볼 수도 있습니다.
히든필드 영역을 추가하면 설문 결과를 통해 얻을 수 있는 분석의 폭을 넓힐 수 있습니다.
왈라에서는 모든 설문지에 필수적으로 히든필드 항목을 하나 더 포함시켰습니다.
히든 필드를 따로 지정하지 않아도 모든 응답 시트 좌측에서 각 응답마다 할당된 고유 번호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한 것인데요.
이는 네이버 폼이나 구글 폼에는 없는 기능으로, 왈라의 고객경험관리 핵심 기능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히든필드는 설문 참여자들에게는 보이지 않는 항목이기 때문에 고객 부담감을 최소화하면서도, 관리자가 그들이 어떻게 해당 페이지나 캠페인에 유입되었는지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유용한 수단입니다.
잘 활용하기만 한다면 다양한 설문조사에서 유용하게 쓰일 수 있어서 데이터 관리 담당자들의 비장의 무기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보다 명확한 예시를 들어볼까요?
맛있는 음식 사진과 조리하는 모습, 매장 위치를 홍보하면서 '레스토랑 예약 신청서' 라는 제목의 신청서 양식을 만들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이를 알리기 위해 인스타그램, 유튜브, 페이스북에 예약 신청서 링크가 포함된 광고를 올렸습니다.
광고 형태로는 영상과 사진 이렇게 두 가지를 활용했으며, 중심 메시지도 '오마카세'와 '흑백 요리사 쉐프'라는 두 가지 표현을 썼습니다.
광고 매체 : 유튜브,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광고 형태 : 영상, 사진
주요 문구 : '오마카세(문구1)', '흑백 요리사 셰프(문구 2)'
각각 유튜브용 영상 광고와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광고로 제작되었으며, 이를 통해 총 10개의 광고 캠페인이 진행되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히든 필드를 적용하지 않는다면 수집 가능한 데이터는 그저 레스토랑 예약자 명단뿐이었을 것입니다. 그렇지만 적용했을 때에는
1) 소셜 미디어 플랫폼 중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유튜브 중 어떤 것이 마케팅에 더 효과적인지
2) 영상, 이미지라는 광고 유형 중 무엇이 더 마케팅에 효과적인지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레스토랑 예약 신청서가 아니라 설문조사 유형이었다면 어떤 항목에서 소비자가 불편함을 느껴 이탈했는지까지를 확인할 수 있을 것이고, 다음번 설문 시에는 이 데이터를 활용해서 문항을 배제하거나 다른 문항 유형으로 대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런 이유로, 성과를 중요시 여기는 마케터들은 반드시 히든필드 기능을 활용합니다. 링크를 잘 만들어 놓으면 고객 행동 패턴 분석에 필요한 거의 모든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용 방법은 정말 간단한데요. 먼저, 왈라의 ‘설정’ 탭에서 ‘히든필드 편집하기’를 클릭하고 히든필드 제목을 넣어주세요.
'히든 필드 제목'은 '알고 싶은 유입 경로를 큰 범위로 분류했을 때, 해당 범위의 명칭'을 뜻합니다. 이를테면,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유튜브'이 세 곳의 플랫폼에 게시물을 올릴 때, 히든 필드 제목을 '출처'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제목은 어떤 단어든 가능하지만, 통상적으로 자주 활용되는 구분 기준과 제목들이 존재하기는 합니다.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유튜브, 카카오톡 등의 링크를 숨길 적절한 위치에 히든 필드를 만들고자 할 때, 이를 대표하는 제목은 'source'입니다.
CPC, 소셜, 오가닉 등 다양한 유입 경로를 하나의 그룹으로 묶어서 히든 필드로 만들고자 할 때, 해당 그룹의 제목은 '매체(medium)'로 지정하면 됩니다.
'3월 행사', '12월 첫째 주 구독자 대상 이벤트' 등 캠페인별로 구분하는 히든 필드를 생성하려면, 이를 아우르는 제목은 '캠페인'입니다.
하지만 이런 히든 필드 제목은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한 가지 예시일 뿐이며, 명확하기만 하다면 어떤 단어나 문구를 사용해도 괜찮습니다.
이어서 각각의 광고에 삽입될 맞춤형 링크를 제작해야 합니다. 해당 경우에는, 단일 구체적 상황에 대해 단일 링크를 활용합니다. 이를테면, '유튜브 - 동영상 광고 - 카피 1' 순서로 이루어진 설문 홍보 링크가 있다면, 'https://walla.my/v/ZfrJwikMOS8 Pp3 UZd0 Tz? source=youtube&form=video&contents=copy1'와 같은 형태로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해당 자료의 출처는 유튜브이며, 형태는 동영상이고, 내용은 copy1라는 뜻입니다.
중간의 "?" 표시는 이미 있는 링크 뒤에 숨겨진 필드가 더해진다는 것을 나타내며, 한 개의 숨겨진 필드를 다른 숨겨진 필드와 연결할 시에는 "&" 기호를 사용합니다.
효과는 응답시트에서 바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왈라 폼의 히든필드 기능, 놓쳐서는 안 되겠죠?
링크 생성 방법에 대한 더 자세한 설명, 그리고 더 다양한 왈라 폼의 기능 안내는 walla.docs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